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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최종 편집일 : 2024년 6월 17일 (월) 11 : 13
자원기반이론과 무역강국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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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월 기준 무역수지 흑자 기록

 

242월 수출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524.1억 달러, 수입은 13.1% 감소한 481.1억 달러, 무역수지는 42.9억 달러 흑자를 기록하였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 수출은 작년 10월 수출플러스와 무역수지 흑자를 동시 달성하면서 일본중국대만 등 아시아 주요 수출국에 비해 위기를 조기에 극복했다. 독일, 네덜란드, 싱가포르 등 무역의존도가 큰 글로벌 통상국가에 비해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며, 수출이 작년 하반기에 성장률이 회복하는 성정 흐름을 이끌었다고 평가하였다.

 

자원기반이론(Resource-Based View) 관점에서 본 한국 무역 경쟁력

 

한국은 한정된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국가의 성장을 확보하기 위해서 무역에 의존하고 있다. 수출을 통해서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 나감으로써 국가의 성장이 이루어지므로 정부는 수출을 기업들에게 장려하고 기업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1960년대 이후 한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수출 중심의 정책과 기업들에게 수출 장려 정책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시대에도 기업들에게 전략적 유연성 및 비용 효과성을 제고하여, 새로운 외국시장에 신속한 진출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수출일 것이다.

 

한국의 이러한 수출성과의 원동력은 무엇이며, 향후 지속가능한 무역강국으로의 한국을 위해서 어떤 측면에 대한 정책적 고려가 필요할 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본 기고에는 자원기반이론(Resource-Based View)에 기반한 자원과 역량이 수출에 미치는 관계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자원기반이론은 기업 경쟁 우위는 내부의 자원에 기반하고 있다는 이론으로 Penrose1959년 발표한 The theory of the growth of the firm이란 저서에서 기업의 성과를 설명하면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 후 Barney에 의해 1997년 가치(Value), 희소성(Rareness), 모방불가능성(Inimitability) 그리고 조직배태성(Organizational Embeddedness)로 구성된 VRIO 모델이 제시되면서 크게 주목받게 되었다. VRIO에 따른 자원 특성이 충족되는 수준에 따라 기업의 경쟁우위가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자원을 보유한 기업은 그 자원으로부터 창출되는 VRIO의 수준에 따라 경쟁 우위를 가진다고 보고 있다. 해당 자원이 가치가 없다면 경쟁 열위를, 해당 자원이 가치가 있지만 희소하지 않은 자원은 경쟁등위를 가진다. 가치가 있고 희소하지만 모방불가능성이 낮은 경우에는 임시적 경쟁우위를, 그리고 가치가 있고 희소하며 모방불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지속적 경쟁우위를 가진다고 판단한다(신형덕, 2019).

 

자원을 통해 무역에서 경쟁우위를 가지는 사례로 중국을 살펴 볼 수 있다.

세계 최대 매장량과 생산량을 가지는 희토류를 통해 중국은 세계 무역 시장에서 독점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그 외에도 최근의 디젤 연료 첨가제 수출제한으로 한국의 국내 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한국 경쟁우위 자원은 무엇이며 전략적 육성 정책은 있는가?

 

자원이 부족한 경제 여건을 감안하면 무역은 지속적인 성장을 필요로 하는 경제의 기본 프레임일 것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경쟁 원천의 발굴이 필요하다. 한 나라의 경제력을 결정하는 요소로 자본, 사람, 토지, 자원 등을 들 수 있는데 한국은 토지와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인적 자원을 통한 경쟁 우위 전략이 필요하다. 인적 자원을 통한 자원기반이론의 VRIO 특성을 강화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안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원자재를 수입하고 이를 가공하여 수출하는 무역의 중심에 한국이 위치함으로써 무역 경쟁력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수출 대상국이 수입하고 싶은 가치와, 희소성 그리고 모방불가능성를 가지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지원하는 정책이 한국 무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보장할 수 있다.

 

인적 자원에 대한 정책 필요성을 제시하였지만, 비단 인적 자원 뿐만 아니라 한국이 보유하고 무역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요소들에 대한 경쟁 우위를 갖추기 위해서는 자원기반이론의 관점에서 거래하고 싶은 가치를 가지고, 희소하며 모방불가능과 배태성을 가지는 자원의 확보와 육성 정책이 글로벌 무역에서 한국의 무역 성장을 담보할 것이다.

 

 

 


 
 
 
 
 
 
 

 
 
 
 
 
 
 
 





참조 : 신형덕. (2019). 자원기반이론의 흐름과 이슈: 전략경영연구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22(1), 1-16.

Barney, J. (1997), Gaining and Sus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enrose, E. (1959), The Theory of the Growth of the Firm, New York, NY: Sharpe.

 
<출처: 경영저널, vol.60>

* 최종수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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